이번 글부터는 Riot API를 사용하여 LOL(League of Legend) 게임의 데이터를 가져와 빅데이터 플랫폼에 저장하고 사용까지 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첫번째 해야할 것은 바로 Riot API를 사용하기 위해 Riot Developer 사이트에 Product 등록하기입니다.
Riot Developer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Riot API는 Riot Developer 사이트에서 따로 관리가 되고 관련 공식 문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Riot Developer 사이트에 접속하고 우측 상단에서 자신의 ID(LOL ID)로 로그인합니다.
- https://developer.riotgames.com/
로그인을 마쳤으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우리가 Riot API를 사용할 Product를 등록하기 위해 빨간색 버튼 "REGISTER PRODUCT"를 눌러줍니다.
API 선택 및 Product 등록
"REGISTER PRODUCT"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다시 나타나는데, 우리는 "PRODUCTION API KEY"와 "PERSONAL API KEY"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API KEY의 차이점은 API 사용 범위에 있습니다. PERSONAL API KEY 는 주로 개인적인 용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용되며, 검증 프로세스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andard API만 사용할 수 있고, Tournaments API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PRODUCTION API KEY 의 경우 규모가 큰 서비스에 사용되는 것으로 Tournaments API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Standard와 Tournaments API의 차이점이라면 Standard는 일반 게임 유저들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Tournamets는 프로 선수들의 대회 기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 용도의 프로젝트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PERSONAL API KEY를 선택해줍니다.
PERSONAL API KEY의 "RESGISTER PRODUCT" 버튼을 누르면 Product의 이름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적어야합니다. 저는 쓰다보니깐 편지처럼 쓰게되었는데 참고바랍니다 ㅎㅎ... 아래의 그림은 다 작성 후 제출하고 현재 Pending 상태로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Product를 등록하고 승인 결과가 나오면 다시 이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roduct 등록을 제출한지 2~3일정도 지나고 Approved로 상태가 바뀌었습니다.